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은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 항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눈이 하는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각종 업무와 눈에 피로를 주는 여러 가지 일을 하고 있지만 평소에 눈의 소중함을 인식하지 못하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눈에 좋은 음식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건강관리에 힘써야 하겠습니다. 그러면 어떤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

1. 결명자차

예로부터 눈을 좋게 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결명자는 과중한 업무 또는 공부로 인해서 눈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하며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각막염, 야맹증 개선에 도움을 주고 충혈된 눈을 회복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결명자차가 눈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데 항산화 작용 및 염증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토마토

마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붉은색 토마토는 비타민A가 풍부합니다. 비타민A를 섭취하면 당뇨병으로 인한 조기 시력 상실을 막는데 효과가 있고 눈 점막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관여하므로 시력을 보호하고 안구건조증 및 야매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토마토에 들어 있는 리코펜 성분은 노화 방지, 암 예방, 콜레스테롤 개선, 각종 혈관계 질환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 - 토마토

3. 등 푸른 생선

연어, 참치, 정어리, 청어, 고등어, 꽁치 등 등 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 (주성분 DHA)이 풍부해 눈 혈관이 터지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이 외에도 오메가 3은 눈 망막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으로 각막에 산소를 공급해서 눈이 피로한 것을 막아주고 시력을 회복시켜 줍니다.

연어
연어

4. 블루베리

눈에 좋은 음식 블루베리 효능은 안토시아닌에 있습니다.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눈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고 망막의 로돕신 색소 재합성을 촉진시켜 백내장, 녹내장 예방에 좋고 피로를 회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자외선에 의한 산호 손상을 막아주는 항산화 효과도 있습니다.

 

5. 당근

눈에 좋은 여러 가지 음식 중에서 당근은 꼭 드셔야 합니다. 당근에는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비타민A 등 눈의 건강과 밀접한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로리는 100g 기준 31kcal로 저열량으로 부담이 없고 칼륨, 셀레늄, 마그네슘,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를 고르게 갖추고 있습니다.

눈에 좋은 음식 당근
눈에 좋은 음식 당근

6. 시금치

자외선에 의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루테인은 점점 나이를 먹을수록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생산하지 못하기 때문에 루테인이 풍부한 시금치 같은 채소를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 외에도 녹색 및 황색을 띠는 채소류를 골고루 섭취하시면 눈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건강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7. 검정콩

단백질이 풍부한 검정콩은 껍질에 안토시아닌 색소가 풍부해 예로부터 시력을 좋게 하고 해독 작용, 물이나 음식을 많이 먹어도 몸이 마르는 소갈을 치료하는데 활용돼서 '약콩'으로 불렸다고 합니다. 껍질이나 속이 검은색 또는 붉을 빛을 띠는 과일, 채소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한 가지만 챙겨서 드시지 마시고 골고루 조금씩 섭취하면 더 좋습니다. 참고로 속이 붉은빛을 띠는 블러드 오렌지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C 섭취에 효과적입니다.

 

8. 건포도

포도의 껍질에는 안토시아닌, 항산화 작용을 하는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들어 있어서 건포도를 섭취하시면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하루 건포도 섭취량은 20~25개 정도가 적당합니다. 

 

9. 달걀노른자

달걀의 노른자에는 비타민A, 루테인, 지아잔틴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으며 눈이 피로하지 않도록 돕고 시력이 떨어지지 않게 해 줍니다. 만약 루테인이나 지아잔틴이 부족하게 되면 백내장, 황반변성 같은 질환에 걸리는 확률이 올라갈 수 있다고 합니다.

달걀 방울토마토
달걀과 방울토마토

10. 가지

칼로리가 16kcal로 저칼로리에 속하는 가지는 껍질이 검은빛을 띠고 있어서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혈관의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및 항암작용이 뛰어나며 눈에 좋은 음식입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