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컨저링 시리즈 세 번째 작품 '컨저링: 악마가 시켰다' (원제 The Conjuring: The Devil Made Me Do) 후기입니다. 과학적으로 해명할 수 없는 초자연적인 내용이 담겨있는 오컬트 영화로 진짜 이런 사건이 실화라는 이유만으로도 소름 끼칩니다. 컨저링 3 감독은 마이클 차베즈, 제임스 완이 기획 및 제작을 맡았아서 제작을 했습니다. 

베라 파미가, 패트릭 윌슨
컨저링3 악마가 시켰다 포스터, 베라 파미가, 패트릭 윌슨

컨저링 3: 악마가 시켰다 실화 내용

1981년 실제로 있었던 아르네 존슨 살인사건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는데 재판에서 아르네 존슨은 악마에 씌여 본인 의지와 상관없이 어쩔 수 없이 저지른 일이라며 범행을 부인했고 워렌 부부가 아르네 존슨에게 엑소시즘을 세 번이나 행했다고 합니다. 워렌 부부의 증언에 의하면 존슨 여자 친구의 동생 데이비드를 엑소시즘 하는 과정에서 존슨이 데이비드를 괴롭히지 말고 자신의 몸속으로 들어오라는 말을 했고 그 이후 존슨은 가끔씩 자신이 기억하지 못하는 행동을 했다고 합니다.

로우리 오코너
배우 로우리 오코너 (어니 역 = 아르네 존슨)

범행을 저지른 존슨이 술에 취해 사건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인지, 진짜 악마가 씌어서 벌어진 것인지 정확한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미국 재판 역사상 최초의 악마 빙의 재판이라는 기록을 남겼다고 합니다. 재판 결과는 유죄로 판결되었고 5년간 복역 후 여자 친구와 결혼해서 살고 있다고 합니다. 이 내용이 진짜 있었던 일이라고 하지만 일각에서는 워렌 부부가 사기꾼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컨저링 시리즈가 큰 인기를 끄는 이유 중 하나가 로레인 워렌 (베라 파미가 분), 에드 워렌 (패트릭 윌슨 분) 두 부부의 존재입니다. 악령으로 인한 극도의 공포심은 워렌 부부가 등장함으로 인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안도감을 심어줍니다. 여담으로 인시디어스 시리즈도 영매사 엘리스 레이니어 (린 샤예 분) 캐릭터가 워렌 부부와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린 샤예 배우가 출연한 작품들이 100편이 넘는데 공포, 스릴러 장르가 의외로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2003년 제작된 '더 로드'에서 로라 해링턴 역은 보고 있는 관객을 공포심으로 몰아넣기에 충분했습니다.

엑소시스트 오마쥬
엑소시스트를 오마쥬한 컨저링3 장면

컨저링 3: 악마가 시켰다 후기 (스포 없음)

컨저링 3은 마이클 차베즈 감독이 메카폰을 잡았고 2019년 요로나의 저주에 이은 두 번째 작품입니다. 1편, 2편은 인간의 몸속에 빙의한 악마를 퇴치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면 3편은 초자연적인 존재를 상대하는 것이 아니라 악마를 소환하려는 주술사와의 대결을 다루고 있습니다. 초반부 강력한 공포감을 몰고 옵니다.

 

중반부 이후부터 1~2편 악마를 물리치는 콘셉트와 다른 새로운 방향으로 내용이 전개됩니다. 오컬트 영화 '컨저링 3 악마가 시켰다'는 잔인하게 죽고 피 튀기는 장면보다 악마의 존재로 인한 공포보다 인간의 내면에서 뿜어져 나오는 악마 같은 모습이 '인간이 인간으로 하여금 느낄 수 있는 최악의 공포'를 극대화시켰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컨저링 시리즈가 마지막에는 결국 워렌 부부가 악마를 토방 하는 것으로 마무리한다는 공식이 계속 이어지면 식상할 것 같아서 기존의 틀을 벗어나기 위한 새로운 방향성을 찾기 위한 모색이었을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또 다른 시각에서 보면 특정 연령이나 마니아에 집중하지 않고 많은 관객수를 겨냥한 전략이 아닐까 싶네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