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성인이 되고 바쁘게 생활을 하다 보면 점점 기억력이 안 좋아지는 느낌이 들게 됩니다. 실제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두뇌가 노화되어 가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 쓰고 관리하지 않으면 나타나는 현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평소에 기억력 좋아지는 법을 실천하고 기억력에 좋은 음식도 꾸준히 챙겨 드시면 두뇌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 방법으로 기억력을 좋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뇌발달에 좋은 책읽기

기억력 좋아지는 법

 

★ 잠은 8시간 정도 숙면하기

숙면을 하는 동안 몸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고 뇌를 건강하게 해 줍니다. 성인을 기준으로 7~9시간 정도 평균 8시간은 숙면을 취해야 좋고 수면 시간이 짧아지면 뇌가 휴식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므로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이점을 고려하면 늦은 밤까지 게임을 한다거나 TV를 보는 시간을 줄이고 10시~11시에 잠들 수 있도록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숙면은 두뇌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지수를 줄여주고 피부를 탱탱하게 해 주고 인체를 건강하게 해 줌으로써 다음날 활기 있게 일과를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반대로 잠자는 시간이 짧거나 깊은 잠을 못 자면 피로가 풀리지 않아 힘든 일과를 보내게 됩니다.

 

★ 매일 책 읽는 습관 들이기

독서는 10분도 좋고 1시간도 좋고 매일 꾸준히 읽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지수를 낮춰주는 방법 중 가장 좋은 효과를 내는 것이 독서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전자책을 많이 보게 되는데 제대로 효과를 보시려면 종이로 된 책을 읽으셔야 합니다. 글을 읽으면 글 속에 담겨있는 영상을 머릿속으로 그려보고 상상을 하는 과정이 두뇌를 회전시켜 노화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독서 외에도 노래 사가, 시집이나 짧은 문장의 명언을 암기하는 방법도 기억력 좋아지는 법입니다. 암기를 하는 이유는 둔화되어 있는 뇌를 훈련시켜 기억력을 높여주기 위함이므로 좋아하는 글이나 사가를 외우는 연습을 하면 뇌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 규칙적으로 명상하기

편안한 자제로 앉아서 눈을 감고 명상을 하면 기억력 개선에 도움이 되고 주의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명상은 뇌를 좋게 해주는 효과뿐만 아니라 마음을 안정시켜 주기 때문에 심장 박동수를 낮추고 스트레스를 풀어줍니다. 장소는 크게 상관없지만 집중할 수 있는 조용한 환경을 추천드립니다. 어쩔 수 없이 소리가 자는 장소에 계셔야 한다면 이어폰을 끼고 차분한 음악을 들으면서 해보시길 바랍니다.

 

★ 설탕 줄이고 견과류 섭취

설탕이 들어간 음료수나 달콤한 음식은 뇌에 안 좋은 영향을 주고 과일을 생으로 섭취하거나 즙을 짜서 설탕 없이 드시는 것은 괜찮습니다. 두뇌를 발달시켜 주는 견과류는 칼로리가 높으므로 하루 28g 정도만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리고 호두, 아몬드, 땅콩 등 여러 종류를 합쳐서 28g입니다. 

 

★ 등산 및 유산소 운동 열심히 하기

과격한 운동을 제외하고 땀이 날만한 유산소 운동을 찾아서 꾸준히 하면 혈액순환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두뇌에 산소와 영양소를 정상적으로 공급해주기 때문에 치매를 예방하고 기억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억력 좋아지는 음식

1. 블루베리

두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음식을 조금씩 골고루 섭취하는 방법도 기억력 좋아지는 법입니다. 첫 번째로 블루베리가 노년층 기억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 성분으로 유명합니다. 안토시아닌은 검붉은 색을 띠는 식물에 함유되어 있고 베리류, 포도, 적상추, 까만콩, 황색 채소 등에서 쉽게 영양소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등 푸른 생선 연어 및 고등어

등이 푸른 물고기는 오메가 3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생선을 섭취해서 얻게 되는 오메가 3은 치매 발병률을 감소시키고 두뇌 건강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여러 연구 결과에서 보고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연어를 구입하기가 쉽지 않았는데 수입산이 많이 들어오면서 마트에 가면 구입이 가능해졌고 더 나아가 인터넷 쇼핑 문화가 발달하면서 편하게 온라인 구매가 가능해졌습니다. 온라인 쇼핑은 연어뿐만 아니라 고등어, 꽁치 같은 등 푸른 생선 구매가 가능합니다. 

 

3. 붉은색 토마토

몸에 좋은 과일을 하나 선택하라면 토마토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100g 기준 칼로리가 14kcal로 완전 저열량이고 동맥경화, 간경화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루틴, 리코펜 등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은 혈관 건강을 좋게 하고 혈압을 낮춰 주는 효과가 있어서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순환을 좋게 해 주므로 두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4. 달걀 속 노른자

국민 건강식품 중 하나인 달걀의 노른자에 함유되어 있는 콜린 성분은 뇌 기능을 발달시키고 기억력 향상에 중요한 관여를 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콜린은 태아의 뇌 발달에도 필수적인 양양 성분으로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위 4가지 기억력 좋아지는 음식 외에도 강황에 들어 있는 커큐민 성분은 뇌 건강에 긍정적이며 바나나, 아스파라거스, 딸기, 토마토, 양파 등도 몸에 좋은 유산균을 증가시켜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나이를 먹어서 점점 기억력이 저하된다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지 마시고 위 방법들을 활용해서 뇌를 건강하게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