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

자존감 높이는 방법 5가지

mylifeis 2022. 10. 14. 20:57
반응형

자기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는 만큼의 척도를 자존감으로 부릅니다. 본인의 능력 또는 어떤 가치에 대한 신념을 뜻하는 자신감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타인의 지적이나 평가에 상처를 받는 경향이 있고 행동함에 있어서 소득적이며 망설이거나 자신을 자책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자신에 대한 믿음이 부족하기 때문에 삶 자체가 실패한 느낌이 들고 내가 하는 모든 것이 자신이 없어서 만족감이 부족합니다. 그렇다면 자존감 높이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불신, 불평, 불만이 오랫동안 지속되었다면 당신은 부정적인 세계관을 지니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패를 하면 좌절에 대한 충격이 크게 다가오기 때문에 더이상 어렵다 판단하고 포기하게 됩니다. 좌절할 때마다 남들보다 잘하는 것이 없다고 생각하면서 스스로 부정적인 함정에 빠지게 됩니다. 그러나 아래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꾸준히 실천하면 현재와 다른 나를 만들어 나가실 수 있습니다.

 

자존감 높이는 방법 5가지

1. 나의 장점을 칭찬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필기할 수 있는 노트를 하나 준비해서 '내가 잘하는 것'을 작성합니다. 아무것도 떠오르지 않는다면 아침, 오전, 점심, 오후, 저녁, 밤 이렇게 하루를 나눠서 생각하면 자신의 행동을 떠오릅니다. 진짜 아무것도 떠오르는 게 없다면 무조건 장점 하나를 만들어서 적은 다음 칭찬합니다. 이제 당신은 자신을 아끼고 사랑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한 것입니다. 내일도 장점을 찾아서 글을 쓰고 칭찬합니다. 이렇게 나를 칭찬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2. 실패해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연습을 합니다.

실패하지 않고 성공하는 확률은 극히 드물다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성공하는 사람도 여러번 실패 끝에 좋은 결과를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노트를 꺼냅니다. 실패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은 절대로 적지 말고 발전할 수 있는 긍정적인 생각을 적습니다. 이 또한 글쓰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ㅇㅇ를 개선하자'라는 문구에 ㅇㅇ를 채워 보시길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당신이 실패했을 때 좌절하지 않고 긍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3. 작은 목표를 달성하고 칭찬합니다.

칭찬하는 습관, 실패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습관을 하다보면 나에 대한 애착이 생깁니다. 이제부터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키워 나갈 차례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 나를 돋보이게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봅니다. 처음에는 아주 사고하고 작은 것부터 시작합니다. 아침에 1분 일찍 일어나기, 세수할 때 수돗물 잠가놓기 등 마음만 먹으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을 실천합니다. 

 

4. 좋아하는 취미를 하나 만듭니다.

평소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 분야나 시간 가는줄 모르고 빠져드는 취미가 있는지 알아봅니다. 단기간 하다가 그만두는 것은 제외하고 오랜 기간 동안 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삼습니다. 전문가라는 말을 들을 때까지 포기하지 말고 취미생활을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남들보다 내가 더 잘하는 것이 보이기 시작할 것입니다.

 

5. 타인과 비교하는 습관을 버리세요.

사회생활을 하면 자연스럽게 나와 주변 사람들을 비교하게 됩니다. 그러나 비교를 통해서 자신을 자책하고 못났다는 생각을 하면 안됩니다. 비교를 통해서 나를 평가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아끼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래서 나의 장점 칭찬하기, 똑같은 실패를 피하는 법, 작은 목표 달성하기, 좋아하는 취미 생활 등을 하는 것입니다. 단점이 아닌 장점을 찾아서 발전시키는 습관을 들이시길 바랍니다.

 

사람은 누구나 콤플렉스를 지니고 있을 수 있고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는 두려움이 먼저 앞설 수 있습니다. 세상 어디에도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자신의 장점을 찾고 만들어 가는데 시간을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자존감 높이는 방법 5가지를 실천하다 보면 본인도 몰랐던 장점을 찾게 될 것입니다. 그럴 때 손뼉 치면서 칭찬해주세요. 자신을 깎아내리는 생각은 하지 마시고 잘한다는 것을 인정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