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물가 상승으로 예전보다 지출이 많아져 종잣돈 모으기가 쉽지 않습니다. 수입은 고정되어 있는데 자꾸만 물가는 상승하고 도대체 어떤 방법으로 월급을 관리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이런 시기일수록 원칙을 세우고 꾸준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이 중요합니다. 특히 월급이 200만 원 전후인 경우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본인만의 종자돈 모으기 노하우를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직장인 종자돈 모으기 핵심

월급 200만원으로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서 목표를 정하고 꼭 실천해야 할 3가지가 있습니다. 아래 3가지 항목은 종자돈 뿐만 아니라 1억, 10억을 만드는 기본 항목입니다.

 

1. 지출을 잡으면 돈이 보인다.

월급이 적어서 문제라고 생각하고 계시다면 가계부를 작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매일 지출하고 있는 항목들을 작성하면서 불필요한 지출이 무엇인지 모두 체크합니다. 수입이 문제가 아니라 지출을 줄여야 돈이 모입니다.

 

지출을 줄인다는 것은 절약하는 생활 습관을 몸에 익히는 것입니다. 그동안 소비하면서 저축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셨다면 이제부터 선저축 후소비를 실천하셔야 합니다.

 

절약을 실천하는 노하우

  • 일일 가계부 작성으로 고정 지출, 불필요한 지출을 파악한다.
  • 고정 지출을 항목별로 분류하고 최소한으로 줄인다.
  • 전기세, 가스비, 스마트폰 월정액 등은 고정지출이다.
  • 커피, 생필품, 게임비, 의류비, 가전제품 등은 절약적인 관점에서 보면 불필요한 지출이 될 수 있다.
  • 신용카드 혜택이나 할인은 상술일 뿐이라는 것을 인식한다.
  • 가장 좋은 절약 방법은 싸게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에 돈을 지출하지 않는 것이다.
  • 자잘하게 지출되는 푼돈을 아낀다.
  • 1만원 이상 물건은 과연 사도 되는 것인지 고민한다.
  • 10만 원 이상 고가의 물건은 1주일 후 꼭 필요한지 다시 생각한다.
  • 외식 비용을 줄인다.
  • 생활비는 체크카드로 해결한다.
  • 체크카드로 구매할 수 없는 물건은 나에게 불필요한 것이다.

 

한 달만 가계부 작성하면 불필요한 지출이 무엇이고 앞으로 어떤 항목에서 돈을 아낄 수 있는지 감이 옵니다. 절약은 푼돈부터 시작하고 목표 금액을 조금씩 늘려 나가면서 절약하는 생활 습관을 몸에 익히면 도움이 됩니다.

 

2. 무조건 저축한다.

진짜 절실하게 종자돈 모으기를 실천하고 싶다면 무조건 저축 먼저 하고 생활해야 합니다. 월급이 200만 원이라 지출이 많아서 저축할 수 있는 돈이 없나요?  그렇다면 위에 정리한 <절약을 실천하는 노하우>를 꼭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선저축은 지출을 줄이는 방법이기도합니다. 월급이 들어오고 50만 원을 먼저 저축하게 되면 나머지 150만 원으로 한 달을 꾸려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됩니다. 

 

종자돈 모으기를 성공적으로 실천하고 싶다면 선저축 후소비는 필수입니다. 적은 돈으로 한 달을 버틸 수 있는 최고의 방법 '절약'이 있으므로 고민하지 말고 지금부터 저축하는 습관을 들여 보시길 바랍니다.

 

3. 확실한 목표를 세운다.

1년에 500만원, 1천만 원 등 얼마를 모을 것인지 정확한 목표를 세우고 종잣돈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 계획을 세웁니다. 계획은 현실적으로 실천 가능한 것으로 세웁니다.

 

"5년 안에 종잣돈 5천만 원을 만들어서 전셋집을 구하자"라는 계획처럼 종자돈 모으기를 왜 해야 하는지 명확한 목표의식을 세우면 선저축, 절약 노하우를 실천하실 수 있습니다.

 

2021.04.20 - [재테크] - 30대 재테크 고정수입 만드는 방법

 

30대 재테크 고정수입 만드는 방법

막연한 30대 재테크 현실적으로 고정수입 만드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게 실천 항목을 요약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불안정한 미래를 설계 하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coolcok.tistory.com

 

월급 200만원으로 현명하게 투자하기

적은 월급으로 저축해봐야 얼마 안 되고 수익률 높은 곳에 투자해서 종잣돈을 빠르게 불려 나가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있습니다. 문제는 수익률이 높은 만큼 리스크도 크다는 것입니다.

 

수익률 게임은 저렴할 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을 실천할 때 수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주식을 예로 들면 처음에는 부자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을 품고 뛰어들지만 오히려 원금 손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라리 투자하지 않고 확실한 기회를 기다리는 것이 현명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절대로 잃지 않고 수익을 챙길 수 있는 방법이 절약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한달에 5만 원을 목표로 절약을 하면 1년에 60만 원의 수익이 생기고 그 이상을 목표를 절약하면 수익금은 점점 불어납니다.

 

1천만 원을 주식에 투자해서 1년에 10%의 수익을 냈다고 가정하면 100만 원을 벌 수 있는데 투자 타이밍이 좋지 않으면 10%는커녕 원금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 한달에 10만 원을 목표로 지출을 줄이게 되면 1년에 120만 원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20만 원을 절약하면 240만 원, 50만을 아끼면 1년에 600만 원의 종잣돈이 모이게 됩니다.

 

결국 무리한 투자로 목돈을 불려 나가는 것보다 절약하는 습관을 실천하면서 확실한 투자처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돈을 빠르게 불려 나가는 방법입니다.

 

종자돈 모으기 한 달에 얼마?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불필요한 지출을 최소한으로 줄이면 월급 200만 원인 직장인도 종잣돈을 빠르게 모을 수 있습니다. 이미 월급의 절반을 저축하고 있고 절약도 꾸준히 하는 상황이라면 남들보다 빠르게 종잣돈을 모으고 있는 것입니다.

 

저축 외에 쉬는날 또는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서 투잡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투잡으로 인해서 건강이 나빠지거나 체력적으로 피곤함을 느낀다면 본업에만 충실하면서 자기 계발을 통해 연봉을 올리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2022.10.20 - [재테크] - 저축은행 예금자보호법 한도 꼭 알아두기

 

저축은행 예금자보호법 한도 꼭 알아두기

은행에 저축하지 말고 투자하라는 전문가들이 있지만 여전히 원금 보장되는 은행에 적금, 예금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저축은행은 시중은행(1금융권)보다 높은 이율을 제공하기 때문에 예금자보

coolcok.tistory.com

 

2023.05.20 - [분류 전체보기] - 걸으면 돈되는 웰컴저축은행 웰뱅 워킹 적금 금리 최고 10%

 

걸으면 돈되는 웰컴저축은행 웰뱅 워킹 적금 금리 최고 10%

저축은행은 1 금융권 시중은행보다 높은 예적금 이율을 제공합니다. 여러 상품 중 웰컴저축은행 웰뱅 워킹 적금은 건강을 챙기면서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는데요 걷기 운동만 열심히 하면 최고

coolcok.tistory.com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