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고구마는 아마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서 방귀가 나오는데 동치미, 사과와 함께 드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여름철 제철음식 중 식이섬유가 풍부해 식사 대용으로 즐겨 먹는 고구마 효능 5가지 및 부작용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다이어트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고구마 gi지수 관련 정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여름 제철음식 고구마 효능

첫째,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항산화 효과

고구마에 함유되어 있는 카로티노이드, 베타카로틴 성분은 인체의 노화를 불러오는 활성 산소 제거에 효과가 있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납니다. 특히 시력이 감퇴되는 것을 막고 각종 암에 걸릴 확률을 낮추며 피부 노화를 억제합니다. 베타카로틴은 고구마뿐만 아니라 녹황색 채소를 통해서 섭취가 가능합니다.

고구마 항산화 효능
고구마의 효능 - 항산화 효과

둘째, 식이섬유 섭취로 변비 예방

식이섬유가 풍부한 고구마를 섭취하면 장의 활동을 도와 소화가 잘되게 하며 변비, 대장암, 치질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이섬유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에는 탄수화물 및 지방질을 흡수하는 속도를 낮추고 몸에 안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하는 것을 억제해 혈관계 질환 및 당뇨병에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고구마
식이섬유 풍부한 고구마

셋째, 혈당지수 낮은 고구마의 놀라운 효능

고구마가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GI지수(또는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입니다. 칼로리가 낮은 감자보다 고구마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 이유가 바로 GI지수 때문입니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섭취 후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가 높아져 인슐린 분비가 많아져서 체지방 축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결국 GI지수 높은 음식은 다이어트에 안 좋다 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는 생으로 드실 때 gi지수가 낮습니다.

gi지수 낮은 고구마
gi지수 낮은 고구마

넷째, 나트륨을 배출하는 칼륨

고구마 100g 기준으로 칼륨 함유량은 427.00mg로 상당히 많은 양의 칼륨 섭취가 가능한 식품입니다.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서 혈관을 건강하게 해 줍니다. 나트륨 과다 섭취 시 4대 질환인 뇌졸중, 위암, 고혈압, 만성 신부전 위험이 있는데 칼륨이 나트륨을 배출하므로 4대 질환에 걸릴 확률을 낮춰줍니다. 하지만 짜게 먹는 식습관을 피하시는 것이 더욱 건강을 지키는 방법입니다.

칼륨 풍부한 고구마
칼륨 풍부한 고구마

다섯째, 마그네슘 및 칼륨 섭취

고구마에 함유되어 있는 마그네슘과 칼륨은 인체에 매우 중요한 성분입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혈당관리가 어렵고 혈압과 체온을 적절하게 조절하기 힘들어지며 근육경련으로 인한 눈 떨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구마, 채소류, 견과류, 해조류, 생선류 같은 음식들은 꾸준히 적당량을 섭취하는 식습관이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 부작용

특별히 고구마를 섭취해서 건강에 문제가 되는 것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아마이드 성분이 장에서 가스를 발생시켜 방귀를 자주 뀌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에도 말씀드렸듯이 아마이드가 장에서 발효되는 것을 막으려면 사과를 같이 섭취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동치미의 무에도 디아스타제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소화를 돕는데 좋습니다.

 

고구마 칼로리

100g 기준으로 들어 있는 고구마 칼로리는 128kcal입니다. 채소나 과일에 비해서 열량이 생각보다 높은 수치지만 GI지수가 낮아서 살을 빼거나 찌지 않도록 관리하시는 분들이 식사 대용으로 활용하고 계십니다.

 

고구마 GI지수 체크하기

생고구마 gi지수는 55입니다. 그런데 찌게 되면 70으로 올라가고 구었을 때 90까지 상승합니다. 혈당지수 수치는 0~100까지 나타내며 수치가 올라갈수록 혈당 상승 속도가 빠름을 나타내며 55 이하=낮은 혈당지수, 56~69=보통, 70 이상=높음으로 분류합니다. 따라서 고구마를 다이어트에 활용하실 경우에는 무조건 생고구마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021.07.01 - [일상] - 청귤 나오는 시기 수확시기 청귤 효능

 

청귤 나오는 시기 수확시기 청귤 효능

여름이 되면 청귤청을 꼭 담그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청귤 나오는 시기가 언제인지 궁금해하실 것 같아서 수확시기와 아직 청귤청 만들어 보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서 청귤 효능이 무엇인지 정리

coolcok.tistory.com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