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한 코로나19는 바이러스성 호흡기 질환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라 부르기도 하며 폐, 심장, 신장 등에 이상이 생기는데 무증상부터 경증, 중증 등 다양한 형태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초기 증상은 37.5도 이상 체온이 상승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체온 상승 후 나타나는 코로나 증상은 호흡곤란, 설사, 메스꺼움, 두통, 콧물, 기침, 감기에 걸릴 것처럼 근육통 및 두통을 유발하며 냄새와 맛을 잘 느끼지 못하는 등 감기와 비슷해서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있어서 더욱 위험한 질환입니다. 그러면 이해하기 쉽게 좀 더 세부적으로 코로나 증상을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코로나 증상 발현시기

코로나증상발현시기
코로나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주로 호흡기로 전염이 되기 때문에 마스크 착용은 필수이며 가급적이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감염이 되면 폐에 바이러스가 침범해  3~7일 정도 잠복기를 거치게 되는데 길면 2주(14일) 정도로 일정치 않습니다. 따라서 코로나 증상 발현 시기는 3~14일 정도라 할 수 있으며, 5~7일 사이에 코로나 초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발현 시기 전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코로나 초기 증상 확인하는 방법

발열 증상
코로나 초기증상 - 발열

감기와 비슷해서 그냥 지나칠 수 있으므로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서 코로나 초기 증상을 미리 알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후 잠복기를 거친 후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은 발열입니다. 발열 온도는 37.5도 이상입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체온이 37~39도로 상승하는 일사병, 40도 이상 발열 증상이 있는 열사병과 혼동할 수 있으니 몸에서 열이 심하게 난다면 즉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만약 코로나 초기 증상으로 알려져 있는 발열 이후 기침이 나온다면 그다음 단계로 진행되는 상황일 수 있으니 고민하지 마시고 일단 진단부터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 증상순서

코로나 증상이 나타나는 순서

초기에 37.5도 이상의 발열이 나타난 후 진행되는 코로나 증상 순서는 기침 → 감기와 비슷한 근육통, 두통, 목의 통증 → 속이 메스꺼우며 구토 유발 → 설사 순으로 증상이 진행됩니다. 그 외에 가래, 권태감, 오심, 설사 등을 동반하는 코로나 증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예방법

외출하기 전과 외출 후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이물질을 제거 후 말리는 것이 좋고 공공장소의 손잡이나 시설물은 가급적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쩔 수 없이 만져야 하는 상황이라면 손을 씻거나 소독제로 소독하는 방법이 코로나 증상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주변에 기침, 재채기를 하는 사람이 있다면 최대한 빨리 그 자리를 피하시고 외출했을 때 입었던 옷은 모두 세탁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비누로 씻지 못하는 상황을 대비해서 '70% 에탄올 소독제'를 구비해 놓고 사용하시면 5분 이내에 바이러스가 사멸되므로 코로나19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변이(알파, 베타, 감마, 델타)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서 감염력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직 예방접종을 못하신 분들이 많으므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한 자발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