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단호박 효능 부작용 칼로리

mylifeis 2021. 7. 15. 15:54
반응형

높은 당도에 비해서 영양분이 풍부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단호박 효능 및 섭취 시 주의해야 할 부작용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단호박은 수확 후 바로 섭취하는 것보다 통풍이 잘되는 그늘진 장소에 10일 정도 보관 후 드시면 단맛이 상승해 더 맛있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단호박 효능 4가지 정리

  1.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이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 변비를 예방하거나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식사량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다이어트 대용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2. 베타카로틴 함유량이 늙은 호박보다 많이 들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세포가 손상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성분으로써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합니다. 또한 비타민A로 변환되어 시력을 보호함과 동시에 눈을 건강하게 해주는 단호박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3. 단호박의 무기질과 비타민 성분은 노화를 방지해주는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의 노화를 억제해 건강하고 탱탱한 피부를 유지하게 해 주며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다양한 비타민 성분은 인체의 면역체계를 향상해 세균 및 바이러스 감염 확률을 낮춥니다. 
  4. 펙틴,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 있는 단호박 효능은 부종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특히 임산부가 섭취하면 부기를 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중금속을 배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억제하며 혈당량 조절에 도움을 줘 체중 관리에도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펙틴은 위를 보호하는 성질이 있어서 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합니다.

단호박 효능
단호박 효능, 부작용, 칼로리

단호박 부작용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 하더라도 과한 섭취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는데 단호박을 많이 드실 경우 피부에 색소침착 현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100g 정도 섭취를 하면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 있어서 성인 하루 권장량의 비타민A 섭취가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 외에도 과도한 섭취로 인한 복통, 설사 등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하니 여러 가지 채소류와 함께 섭취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단호박 칼로리

100g 기준 단호박 칼로리는 66kcal로 혈당지수는 65 정도 됩니다. 혈당지수가 낮은 수치는 아니지만 쌀밥 혈당지수가 89인 점을 감안했을 때 열량 및 GI지수가 낮아서 채소와 함께 다이어트 식품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