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혈압 낮추는 방법 음식 및 운동

mylifeis 2022. 10. 12. 15:18
반응형

혈압이 높으면 두통, 피로감, 협심증, 코피, 혈뇨, 시력 저하, 뇌혈관 장애 증상, 심계항진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고혈압이 무서운 것은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혈압이 상승하는 주된 요인은 고지혈증이나 당뇨병을 앓고 있는 경우입니다. 이 외에도 심혈관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흡연, 짜게 먹는 식습관, 과도한 음주, 인체에 필요한 영양성분 부족 등이 혈압 상승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먹기좋게 다음은 딸기

혈압 낮추는 방법 음식

 

1. 칼륨이 함유된 음식 섭취하기

우선 짜게 먹는 식습관을 바로 잡으셔야 합니다. 그런 다음 나트륨을 배출하고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는 칼륨이 함유된 음식들을 적당량으로 꾸준하게 섭취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칼륨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으로는 바나나, 우유, 고구마, 토마토, 연어, 콩, 호두, 아몬드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찾아보시면 무수히 많으므로 본인의 입맛에 맞게 세팅해보세요.

 

2. 폴리페놀 많은 베리류

딸기와 베리류(대표적으로 블루베리)는 심장에 좋은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당뇨병, 심장병, 고혈압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효과가 있어서 소량을 꾸준히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칼슘이 풍부한 음식물 섭취

칼슘 보충제가 아닌 음식물을 통한 칼슘을 보충하는 방법이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4. 붉은색소를 띄는 음식

과일, 채소, 잡곡류 중 붉은색을 띄거나 검은색, 주황색 등의 색상을 띠고 있는 음식은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고 안토시아닌 성분이 인체에 들어오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 세포를 보호하고 혈관을 건강하게 해 줍니다.

 

혈압 낮추는 방법 운동

 

운동은 규칙적이고 꾸준히 해야 합니다. 특히 걷기 운동은 혈액순환을 좋게 해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하루 최소 30분 이상 걷는 것이 중요하고 운동 시간은 길어질수록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스트레스 해소 효과도 있습니다.

 

수영, 자전거, 조깅 등 혈압 낮추는 운동으로 괜찮습니다.

 

그러면 웨이트 트레이닝(헬스)은 어떨까요? 아무래도 무거운 무게로 힘들 주는 운동은 부담스럽습니다. 다만 무게를 가볍게 하고 횟수를 늘리는 방식이라면 웨이트 트레이닝도 혈압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는 유산소 운동 위주로 하는 것이 좋고 힘이 많이 들어가거나 숨이 많이 차는 축구, 테니스, 농구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힘들지 않고 땀이 나는 정도의 적당한 운동으로 꾸준히 해보시길 바랍니다.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 및 식습관

 

음주는 혈액순환 및 비만 위험이 있으므로 자제하고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혈압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평소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심장 박동수가 빨라지고 혈관이 수출되어 혈압을 상승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독서, 음악 감상, 명상, 유산소 운동을 매일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나트륨, 설탕, 카페인 등은 혈압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되므로 짜고 달게 먹는 식생활을 벗어나 건강한 식단을 차리는 습관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카페인은 커피, 콜라, 녹차 등 다양한 음식료에 함유되어 있으니 섭취 전에 카페인이 들어 있는지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혈압 낮추는 방법도 좋지만 도저히 커피는 못 끊겠다 하시는 분은 디카페인 커피로 대체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디카페인은 포장지가 녹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